카테고리 없음

수리 가형과 나형 차이 (의대입시 수학 선택과 기하 or 미적분)

또도쁘레 2024. 3. 17.

2021학년도 대수능까지 수학은 이과와 문과로 구분해서 이과는 가형, 문과는 나형이었습니다.

 

 

수리 가형과 나형 차이 (의대입시 수학 선택과 기하 or 미적분)

수학 가형과 나형 차이

수학 가형

  • 수학I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수열) + 미적분 (수열의극한, 미분법, 적분법) + 확률과 통계 포함 (순열과조합, 확률, 통계)

 

수학 나형

  • 수학I + 수학II (함수의 극한과 연속, 다항함수의 미분법, 다항함수의 적분법) + 확률과 통계 

 

그러던 것이 2022학년도 수능부터 문이과 통합으로 아래처럼 변하게 되었는데요. 물론 큰 틀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수학 공통 그리고 선택 과목들

수학(공통) : 수학I, 수학II

수학(선택) : 기하, 확률과 통계, 미적분 중 택1 을 하게 됩니다.

 

 

공통수학에서 75% 그리고 선택 수학에서 25%의 문제를 배분해서 출제 하게 됩니다.

문과생들 기존 나형을 선택했던 학생들은 확률과 통계, 가형 이과생들은 기하, 미적분 중 택1을

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의대입시를 준비하고자 하는 문과출신이라면?

단 수학선택에서 확률과 통계를 하게되면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의 문이 좁아질 수 있어서 자신의 성적에 따라서 잘 선택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요즘 다시 의대입시로 입시학원 전화통에 불이난다고 하는데, 의대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수능수학 선택으로 기하나 미적분만 해당되니 잘 참고하셔야 합니다. 물론 일부 대학 중 수학 선택 지정이 아닌 학교도 있습니다. 

 

근데 문과출신이 사회생활도 하다가 다시 입시를 치르려고 한다면 그냥 수학은 나형 그대로 가지고 가는게 나을 수 있습니다. 지원가능 대학은 줄어들지만 과탐공부를 다시 해야 하는 상황이기에 그렇습니다. 암튼 개인 사정에 따라서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댓글